자궁경부암 예방  자궁경부암 진단  자궁경부암 검진  자궁경부암 치료  자궁경부암 백신
 
  제목 예방 자궁경부암 검사
 

전세계 여성암 사망률2위 <자궁경부암>의 원인인 HPV 발견에 2008년 노벨상이 수여됐습니다.
전국 1,800여개 산부인과를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는 <최고의 선물, 자궁경부암 예방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식인에서의 질문 중 몇가지 사례를 들어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 연구회>에서 답변해드립니다.

 


지식인 질문

 

안녕하세요.

자궁경부암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어서 지식인에 글 올립니다.

올해 21살인데, 작년 5월부터 남자친구와 성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자궁경부암이라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그 병이 성관계에 의해서 발병된다는 말을 듣고 잠깐 좌절감에 빠졌는데요

성관계 시기가 빠를 수록 발병확률이 높다던데 20살이 빠르다고 할 수 있는 시기인가요?

그리고 성관계 경험이 있으면 검사를 받는게 좋다고 되어있던데 지금부터 받는 것이 좋을까요?

자궁경부암 증상중에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라고 나와있잖아요.

근데 제가 배란시기즘에 항상 소량의 출혈을 하곤하는데 그 소량의 출혈이 일주일 정도 갈 때도 있고

하루정도 나왔다가 2주정도 뒤에 생리가 나오곤 하는데 이것도 비정상적인 출혈인가요?

물란한 성관계하는것도 아니고 서로 처음 하는건데 혹시나 자궁경부암걸리면 어쩌나 하는 생각때문에

남자친구랑 하는것도 꺼려지네요..

 

두서없이 글이 난잡한데,

정리하면 성관계 시기가 빠르면 걸린다는데 제 시기가 빠르다고 할 수있는 시기인가요?

배란기쯤 하는 출혈은 배란성 출혈이 맞는걸까요?

그리고 만약 산부인과 가서 검사할려면 어떤 검사를 해야되는건가요? 할 수 있는 검사는 다 해보려고 하는데..

아, 그리고 성관계 장소가 더러우면 자궁경부암이 걸릴 수 있는건가요?

 

성관계 몇번 가졌다고 자궁경부암 의심하는거는 건강염려증인가요?

대한민국 주부들이 전부 자궁경부암에 걸리지는 않는데...

왠지 겁나네요ㅜㅜ

신중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cafe.naver.com/ArticleList.nhn?search.clubid=17546113&search.menuid=16&search.boardtype=L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 연구회입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성관계로 인한 HPV 감염일 수있다는 학설과 이를 뒷 받침 할 만한 많은 연구들이 있습니다. 그 결과로 백신이 개발되는 단계에 이르렀지요. 그렇치만 실제 HPV는 상당히 많은 여성에게서 검출 됩니다. 특히 성관계를 하는 젊은 여성의 경우는 30 %가 검출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이들 모두가 암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즉, 성관계를 하는 모든 여성이 암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

원인을 밝혀내기 위하여 조사를 하다보면 성관계를 안 하는 여성의 경우에서 자궁경부암의 발생률이 매우 낮은 것을 관찰 하게 됩니다. 성관계=HPV 감염= 자궁경부암 발생은 아닙니다.

 

특히 이른 나이에 성관계라는 표현이 어느 나이대로 기준을 정할 수는 없는 겁니다 .예를 들어 21살은 30살에 비하여 엄청나게 어린 나이지만 16살에 비하면 상당히 늦은 나이죠.

20살이면 그리 이른 나이는 아닙니다. 평균적으로 보아^^

 

배란 성출혈은 출혈 후에 보름 정도 지나 생리를 한다면 그것은 배란 성 출혈입니다. 생리 현상이기 때문에 걱정안해도 됩니다.

 

성관계 환경이 더러우면 암이 생기는 것 보다는 감염성 질환이 더 걱정됩니다.

가능하면 위생관리는 감염을 막기 위해 주의 하셔야 합니다.

 

산부인과 검진을 받으시면 대부분의 전문의께서 알아서 검진을 해주실 것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는 자궁경부의 상태를 보는 세포검사입니다 .

 

자궁경부암이 무서워 성관계를 안한 다는 것은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는 것과 비슷합니다. 차 사고 날 것이 두려워서 걸어다니지는 않지요. 즉, 어느 정도 인간이 생활하면서 생기는 문제의 발생가능성은 받아 들여야 합니다 .다만 문제가 심각해지는 것을 알면서도 그런 행동을 계속 하는 것이 문제죠. 어린 나이부터 성관계를 시작한 여성은 여러명의 파트너와 접촉할 가능성이 크고 그런 경우 반복되는 HPV 감염과 면역 결핍 등으로 암의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20살을 이른 나이라고 생각하든 아니든 성생활 패턴과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지키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되는 가가 더 암 발생에 있어서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올리신 글이 없습니다.
   

 
  개인회원 전문의
ID저장

제5회 초경의날 축하행사
자궁경부암 백신(HPV 백신) 부...
산부인과전문의들의 재능기부 ...
I Dream Korea 저출산 극복 및...
I Dream Korea 캠페인 선포식
2012 세계 모유수유주간 기념 ...
 
캠페인 참여현황
자궁건강 신호등
자궁건강 신호등켜기
설문리서치